[1618] 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, 국내 유일 말 산업 마이스터고

입력 2019-05-13 23:47  







△ 한국경마축산고 전경 (사진 제공=한국경마축산고)

[하이틴 잡앤조이 1618=박인혁 기자] 전라북도 남원시에 위치한 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는 말과 관련된 모든 것을 배우는 마이스터고다. 1979년 운봉축산고등학교로 개교한 이래 운봉종합고, 전북축산고 시절을 거쳐 2013년 농림축산식품부 말 산업 분야 전문인력 양성 기관으로 지정되면서 2014년 말 산업 분야 마이스터고로 새롭게 태어났다. 한국경마축산고는 ‘바른 인성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말 산업 전문기술인’이라는 교육 목표 아래 국내 말 산업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.




학과 운영

2011년 정부가 말 산업 육성 정책을 법제화하면서 말 산업 분야 인력 수요가 증가했다. 이에 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는 세계 최고 수준의 명마를 길러낼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말 산업과 관련된 전문 분야를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교육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.

말 산업과의 주요 교과목으로는 NCS(국가직무능력표준) 교과인 ▲말 사육 ▲말 이용을 포함해 ▲마(馬)술학 ▲말 조련 ▲장제 ▲말 보건 ▲말산업 안전관리 ▲말 보건 등이 있다. 말 산업 분야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해 전문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
자격증

재학 중 취득할 수 있는 국가 자격증으로는 ▲말 조련사 ▲재활승마지도사 ▲장제사 등이 있으며 이론과 1,2차 실기, 면접을 모두 통과해야 하기에 취득이 까다롭기로 정평이 나있다. 그 밖에도 ▲승마지도사 ▲스포츠지도사 2급 ▲소형건설기계 2급 ▲축산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.

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는 정규교육 과정을 비롯해 방과 후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등 해당 자격 취득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. 그 결과 2018년 국내 말 산업 교육 기관 중 자격증 시험 합격자를 가장 많이 배출했다.



△ 말을 타고 수업 중인 한국경마축산고 학생 (사진 제공=한국경마축산고)


동아리 활동

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에서는 동아리 활동 또한 말 산업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. 대표 동아리로는 기수반과 말 조련반이 있다. 기수반은 경주 마술과 체력 관리, 모의 면접 등 기수의 실제적인 역량을 향상하는 교육 중심으로 운영된다. 경주로에서 말과 기수가 하나가 돼 승부를 겨뤄 쾌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궁극적으로 한국마사회 경마아카데미에 합격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.

말 조련반은 어린 말을 경주마와 승용마로 활용하기 위해 훈련시킨다. 각인순치(갓 태어난 망아지를 사람과 접촉시켜 사람을 잘 따르게 각인하는 행위)와 기승순치(18개월 말을 대상으로 사람이 말 등에 올라타도록 조련하는 행위) 등 말 조련 기술을 배우고 익힐 수 있다.

주요 진로

재한국경마축산고는 말산업학과 단일학과로 운영되며 크게 육성 중점 인재와 관련 산업 인재로 교육 목표에 따라 진로가 나뉜다. 육성 중점 인재는 ▲승마지도사 ▲재활승마지도사 ▲말 조련사가 주요 진로이며 관련 산업 인재는 ▲기수 ▲장제사(말 발굽을 보호하기 위한 편자를 박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직업) ▲말 관리사 ▲마장구 기술자(안장과 턱끈, 고삐 등 말을 다루기 위한 각종 장구를 만드는 직업)를 목표로 한다.

Point1 . 실습에 최적화된 교육 시설과 전문 교수진

한국경마축산고는 전문대학을 포함한 전국 말 관련 학교 중에서도 가장 실습에 최적화된 시설을 갖추고 있다. 교육 및 훈련 시설로는 ▲실내 마장(말 경기장) 2개소 ▲실외마장 1개소 ▲마사(마구간) 70개 ▲승용마 60두를 갖추고 있다. 전문 인력 또한 ▲말 관련 전문 교사 10명 ▲산업체우수강사 3명 ▲독일 마이스터 교관 1명 등이 있어 타 학교와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.




Point2. 전액 무료 교육 및 장학금 혜택

모든 교육비가 지원된다는 점도 한국경마축산고 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이다. ▲수업료 ▲학교운영지원비 ▲중식비 ▲방과후 활동비 ▲기숙사비가 전부 무료로 본인 부담이 없고 ▲승마헬멧 ▲프로텍트 ▲승마바지 ▲안전화 ▲장갑 등 최신 승마 장비도 지급된다. 국내 체험학습 및 해외체험학습이 지원되며 다양한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학생들이 부담을 덜고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.

Point3. 전교생이 참여하는 체험형 현장 실습 교육과정 운영
<p>한국경마축산고 학생들은 1학년부터 3학년까지 다양한 국내외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글로벌 리더십과 바른 인성을 함양한다. 선발이 아닌 학생 전체가 참여하는 체험학습으로는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산업체에 방문하는 테마식 현장체험학습과 국내 말 산업 선진 업체를 방문하는 선진지 견학(발전한 곳을 둘러보고 배우는 일)이 있다.


hyuk@hankyung.com





< 저작권자(c) 캠퍼스 잡앤조이,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. >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